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관리 메뉴

Developer Gonie

[5주차] 97. AWT+SWING, 이벤트 처리방법2를 이용한 덧셈기 예제 본문

K-DigitalTraining 강의/1. Java

[5주차] 97. AWT+SWING, 이벤트 처리방법2를 이용한 덧셈기 예제

이대곤 2022. 6. 9. 10:53

* AWT의 Frame 을 사용할 때와 다르게, Swing의 JFrame 사용시에는 바로 컴포넌트를 올릴 수 없다.
  Swing의 JFrame 사용시에는 ContentPane을 얻어서 이 공간 위에 추가해야 한다. 

  ContentPane 은 맨 위의 제목표시줄 X 혹은 최소화 버튼이 있는 줄을 제외한 아래의 공간을 의미함

* SWING의 JButton은 모양이 AWT의 Button과 다른 것을 볼 수 있다.

예제코드

// Swing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awt를 같이 사용해야 함
import java.awt.BorderLayout;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Container;
import java.awt.event.ActionEvent;
import java.awt.event.ActionListener;

import javax.swing.JButt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 // AWT의 Frame 클래스가 아닌 SWING의 JFrame프레임을 생성
import javax.swing.JLabel;
import javax.swing.JPanel; // AWT가 아닌 SWING으로 프레임을 생성
import javax.swing.JTextField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
class Sub8 extends JFrame { // Frame(X버튼 눌러도 작동안함)과 달리 오른쪽위 X버튼 누르면 창이 다치지만 실행이 종료되지는 않음

	Sub8(String title){
		
		super(title);
		
		JPanel p1 = new JPanel();
		JPanel p2 = new JPanel();
		p1.setBackground(Color.yellow);
		p2.setBackground(Color.cyan);
		Container contentPane = getContentPane(); // 최대화 최소화 제목표시줄 그 아래 전체 영역을 가져오는 것, Swing의 클래스 사용시 필요함
		contentPane.add(p1, BorderLayout.CENTER);
		contentPane.add(p2, BorderLayout.SOUTH);
		
		JTextField text1 = new JTextField(5); // 5글자가 보여지는 크기로 설정(5글자로 제한되는게 아님)
		JTextField text2 = new JTextField(5);
		JTextField text3 = new JTextField(5);
		p1.add(text1);
		p1.add(new JLabel("+"));
		p1.add(text2);
		p1.add(new JLabel("="));
		p1.add(text3);
		
		JButton bt1 = new JButton("확인");
		JButton bt2 = new JButton("취소");
		p2.add(bt1);
		p2.add(bt2);
		
		bt1.addActionListener(new OkButton(text1, text2, text3)); // 이벤트 발생시 OkButton 클래스에서 actionPerformed() 메소드를 찾게 하겠다.
		bt2.addActionListener(new CancelButton(text1, text2, text3)); // 이벤트 발생시 OkButton 클래스에서 actionPerformed() 메소드를 찾게 하겠다.
		
		//setSize(300,200);
		pack();	// 공백을 최소화하는 컴포넌트들의 배치로 크기를 딱 맞게 설정하고 싶은 경우
		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 // X버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되게 하고 싶을 때
		setVisible(true);
	}
}

class OkButton implements ActionListener{
	JTextField text1;
	JTextField text2;
	JTextField text3;

	OkButton(JTextField text1, JTextField text2, JTextField text3){ // 값만 가져오는게 아니라 컴포넌트를 아예 가져옴
		this.text1 = text1;
		this.text2 = text2;
		this.text3 = text3;	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		System.out.println("확인 클릭함");
		
		try {
			
		int num1 = Integer.parseInt(text1.getText()); // 문자열을 정수로 바꿔줌
		int num2 = Integer.parseInt(text2.getText()); // 문자열을 정수로 바꿔줌
		
		int sum = num1 + num2;
		
		text3.setText(sum + ""); // 숫자를 문자열로 바꿔줌
		//text3.setText(String.valueOf(sum)); // 숫자를 문자열로 바꿔줌	
		
		} catch (NumberFormatException e2) {
			JOptionPane.showMessageDialog(null, "숫자만 입력 가능");
			text1.setText("");
			text2.setText("");
		}
	}
	
}// OkButton

class CancelButton implements ActionListener{

	JTextField text1;
	JTextField text2;
	JTextField text3;
	
	CancelButton(JTextField text1, JTextField text2, JTextField text3){ // 값만 가져오는게 아니라 컴포넌트를 아예 가져옴
		this.text1 = text1;
		this.text2 = text2;
		this.text3 = text3;	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		System.out.println("취소 클릭함");
		text1.setText("");
		text2.setText("");
		text3.setText("");
	}
}// OkButton

public class Ex12_08_Add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new Sub8("덧셈 프로그램");
	}
}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