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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veloper Gonie
[5주차] 97. AWT+SWING, 이벤트 처리방법2를 이용한 덧셈기 예제 본문
* AWT의 Frame 을 사용할 때와 다르게, Swing의 JFrame 사용시에는 바로 컴포넌트를 올릴 수 없다.
Swing의 JFrame 사용시에는 ContentPane을 얻어서 이 공간 위에 추가해야 한다.
ContentPane 은 맨 위의 제목표시줄 X 혹은 최소화 버튼이 있는 줄을 제외한 아래의 공간을 의미함
* SWING의 JButton은 모양이 AWT의 Button과 다른 것을 볼 수 있다.
예제코드
// Swing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awt를 같이 사용해야 함
import java.awt.BorderLayout;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Container;
import java.awt.event.ActionEvent;
import java.awt.event.ActionListener;
import javax.swing.JButt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 // AWT의 Frame 클래스가 아닌 SWING의 JFrame프레임을 생성
import javax.swing.JLabel;
import javax.swing.JPanel; // AWT가 아닌 SWING으로 프레임을 생성
import javax.swing.JTextField;
import javax.swing.JOptionPane;
class Sub8 extends JFrame { // Frame(X버튼 눌러도 작동안함)과 달리 오른쪽위 X버튼 누르면 창이 다치지만 실행이 종료되지는 않음
Sub8(String title){
super(title);
JPanel p1 = new JPanel();
JPanel p2 = new JPanel();
p1.setBackground(Color.yellow);
p2.setBackground(Color.cyan);
Container contentPane = getContentPane(); // 최대화 최소화 제목표시줄 그 아래 전체 영역을 가져오는 것, Swing의 클래스 사용시 필요함
contentPane.add(p1, BorderLayout.CENTER);
contentPane.add(p2, BorderLayout.SOUTH);
JTextField text1 = new JTextField(5); // 5글자가 보여지는 크기로 설정(5글자로 제한되는게 아님)
JTextField text2 = new JTextField(5);
JTextField text3 = new JTextField(5);
p1.add(text1);
p1.add(new JLabel("+"));
p1.add(text2);
p1.add(new JLabel("="));
p1.add(text3);
JButton bt1 = new JButton("확인");
JButton bt2 = new JButton("취소");
p2.add(bt1);
p2.add(bt2);
bt1.addActionListener(new OkButton(text1, text2, text3)); // 이벤트 발생시 OkButton 클래스에서 actionPerformed() 메소드를 찾게 하겠다.
bt2.addActionListener(new CancelButton(text1, text2, text3)); // 이벤트 발생시 OkButton 클래스에서 actionPerformed() 메소드를 찾게 하겠다.
//setSize(300,200);
pack(); // 공백을 최소화하는 컴포넌트들의 배치로 크기를 딱 맞게 설정하고 싶은 경우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 // X버튼 누르면 프로그램이 종료되게 하고 싶을 때
setVisible(true);
}
}
class OkButton implements ActionListener{
JTextField text1;
JTextField text2;
JTextField text3;
OkButton(JTextField text1, JTextField text2, JTextField text3){ // 값만 가져오는게 아니라 컴포넌트를 아예 가져옴
this.text1 = text1;
this.text2 = text2;
this.text3 = text3;
}
@Override
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System.out.println("확인 클릭함");
try {
int num1 = Integer.parseInt(text1.getText()); // 문자열을 정수로 바꿔줌
int num2 = Integer.parseInt(text2.getText()); // 문자열을 정수로 바꿔줌
int sum = num1 + num2;
text3.setText(sum + ""); // 숫자를 문자열로 바꿔줌
//text3.setText(String.valueOf(sum)); // 숫자를 문자열로 바꿔줌
} catch (NumberFormatException e2) {
JOptionPane.showMessageDialog(null, "숫자만 입력 가능");
text1.setText("");
text2.setText("");
}
}
}// OkButton
class CancelButton implements ActionListener{
JTextField text1;
JTextField text2;
JTextField text3;
CancelButton(JTextField text1, JTextField text2, JTextField text3){ // 값만 가져오는게 아니라 컴포넌트를 아예 가져옴
this.text1 = text1;
this.text2 = text2;
this.text3 = text3;
}
@Override
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System.out.println("취소 클릭함");
text1.setText("");
text2.setText("");
text3.setText("");
}
}// OkButton
public class Ex12_08_Add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ew Sub8("덧셈 프로그램"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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