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관리 메뉴

Developer Gonie

[스프링 부트] 10. 회원 도메인과 리포지토리 만들기 본문

인프런 김영한님 강의/1 . 스프링 부트 입문

[스프링 부트] 10. 회원 도메인과 리포지토리 만들기

이대곤 2022. 6. 23. 17:37

이번 게시물 흐름 요약

아래의 과정은 회원의 정보를 담을 Member 클래스(도메인)를 만들고

회원의 정보를 담을 공간 및 회원등록, 검색, 등등의 메소드 들을 가지는 클래스가 필요한데

아직 어떤 DB를 사용할지 정하지 않은 상태여서 구현해야할 메소드를 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에 정의해두고

MemoryMemberRepository 클래스로 위 인터페이스의 추상메소드들을 완성하며

회원의 정보를 담을 공간을 위해  HashMap을 갖도록 함.

 

더 요약하자면

 

1. Member 클래스 작성

2. MemberRepository  인터페이스 작성

3. MemoryMemberRepository 클래스로 위 인터페이스 구현

1. hello.hellospring 패키지 안에서 domain 패키지 생성

2. 위 패키지 위치 내에서 Member 클래스 생성

package hello.hellospring.domain;

public class Member {

    private Long id; // 식별자, 고객이 정하는 id가 아니라 시스템이 정하는
    private String name; // 이름름

    // getter, setter 단축키 Alt + intsert
    public Long getId() {
        return id;
    }

    public void setId(Long id) {
        this.id = id;
    }

    public String getName() {
        return name;
    }

    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        this.name = name;
    }
}

3. hello.hellospring 패키지 안에서 repository 패키지 생성

4. 위 패키지 위치 내에서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 생성

클래스 생성하기 눌러서 클래스 이름을 적고 아래에 있는 인터페이스를 클릭해주면 됨

package hello.hellospring.repository;

import hello.hellospring.domain.Member;
import java.util.List;
import java.util.Optional;

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{
    // Alt + Enter : 클래스 import
    
    // Optional 은 JAVA 8에 들어간 기능으로
    // 요즘에는 null을 반환할 수 있는 경우에 Optional을 사용함

    Member save(Member member); // 회원을 저장하면 저장된 회원을 반환하는 메소드
    Optional<Member> findById(Long id); // 아이디로 찾은 회원을 반환하는 메소드
    Optional<Member> findByName(String name); // 이름으로 찾은 회원을 반환하는 메소드
    List<Member> findAll(); // 지금까지 저장된 모든 회원 정보를 가져오는 메소드
}

5. 위 패키지 위치 내에서 MemoryMemberRepository 클래스 생성 후 위에서 만든 인터페이스 상속받아 메소드 구현

package hello.hellospring.repository;

import hello.hellospring.domain.Member;

import java.util.*;

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
    //실무에서는 동시성 문제가 있어서 공유되는 변수일 떄는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그냥 해쉬맵을 사용
    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Long, Member>(); // Key,Value 페어를 저장하는 Map으로 저장소로 사용됨

    // 실무에서는 동시성 문제가 있어서 공유되는 변수일 떄는 AtomicLong 타입을 사용해야하지만 여기선 그냥 long 타입을 사용
   private static long sequence = 0L; // 아이디 생성시 1씩 증가시킬 시퀀스

    @Override
    public Member save(Member member) {
        member.setId(++sequence);
        store.put(member.getId(), member); // HashMap에 저장
        return member;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Optional<Member> findById(Long id) {
        return Optional.ofNullable(store.get(id)); // 일부러 null일수도 있는 객체를 Optional.ofNullable()로 감싸서 반환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Optional<Member> findByName(String name) {
        return store.values().stream()
                .filter(member -> member.getName().equals(name)) // 매개변수 -> 매개변수를 이용한 실행부,
                .findAny(); // 가장 먼저 찾아진 요소 하나 반환
        //(Member member) -> {return member.getName().equals(name)} 과 같음.
    }

    @Override
    public List<Member> findAll() {
        return new ArrayList<>(store.values());
    }

    public void clearStore(){
        store.clear();
    }
}
Comments